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 정보

바나나 효능

바나나의 기본정보

익은 바나나의 과육은 약 70%가 수분이고 나머지 주성분은 탄수화물 27.1% 단백질 1.2%, 지방 0.3%, 섬유소 0.5%, 회분 0.9%이며 칼로리는 과육 100g당 87 kcal 정도입니다. 바나나의 탄수화물은 전분형태로 저장되어 익는 과정에서 프락토즈, 글루코스, 당 등으로 전환이 되는데 마트에서 구매한 지 얼마 안 된 덜 익은 바나나가 덜 달콤한 것도 이런 현상 때문일 것입니다.

장거리 수송이나 수출을 위한 덜익은 녹색 바나나는 가용성 고형물이 0.1~2.0%, 총 전분량이 19.5~21.5%이나 잘 익은 바나나는 총 당이 18.5~19.0%, 전분은 1.0~1.5%이다. 바나나는 비타민 a가 풍부하며 c도 상당량 함유되어 있으나 b는 적은 편이라고 합니다.


바나나 효능

설사에 좋은 음식(천연지사제)  :  풍부한 식이섬유와 장 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펙틴 성분이 풍부하여 변비해소에도 좋음.

 

노화예방 및 혈압조절 : 바나나에 들어있는 카테킨,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조절해주며 협심증, 심근경색 등 심혈관에 좋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노화예방에 도움을 줌.

 

다이어트 : 섬유질이 풍부한 반면 탄수화물과 지방함량이 낮아서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라 포만감을 채우기 쉬어서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됨.

 

우울증과 불면증 개선효과 : 수면을 유도하는 멜로토닌의 양을 조절해 불면증 증상에 도움이 됨.

 

눈떨림 증상 완화 : 바나나에는 약 48mg의 마그네슘이 들어있어서 눈떨림 증상 완화에 도움.


바나나 칼로리

바나나는 지방이과 나트륨이 거의 들어있지 않지만 1개당 90~100 칼로리라서 너무 대용량으로 먹는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한번에 1~3개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바나나의 구입 및 섭취요령

구입섭취요령 : 바나나는 껍질에 갈색반점이 하나둘 나타났을때가 제일 맛이 좋음.

보관법 : 상온에서 보관 (3~4일)

냉장보관 : 개별로 꼭지를 자른 다음 랩으로 감싸서 밀폐용기에 보관 (약 10일)

냉동보관 : 냉장 보관 시 껍질이 까맣게 변해 버리므로 오래 보관을 해야 한다면 껍질을 벗겨, 비닐봉지에 싸서 냉동실에 넣어서 얼려서 보관 (약 6개월)

 

바나나는 보통 익히지 않고 생식으로 섭취를 하는것이 흔한데 익은 상태의 바나나는 당이 더욱 많으며 소화가 잘된다고 합니다.